사람이 똑똑해지는 스마트 오피스
사무실이 똑똑해지고 있다.
클라우드 시스템, 전자 이름표, 회의 예약 시스템, 그리고 공유 좌석제를 위한 좌석 예약 시스템 등 스마트 오피스에서 필요한 요소는 다양하다.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사무실 가구 또한 시대에 변화에 발맞춰 변화하고 있다. 그 중 액티유(ACTIU)는 적극적으로 시장의 변화와 수요를 반영하여 가구를 디자인하고 있다.

액티유는 'ACTIU NEXT'라는 새로운 기술을 선보였다. 'ACTIU NEXT'는 스마트 IoT 센서를 기반으로하여 가구에 내장 된 통합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인터넷에 연결되어 클라우드에 수집한 데이터를 업데이트한다.


이러한 기술은 앉아있는 자세, 공기의 질, 온도, 습도, 조도와 소음과 같이 사용자에게 직접 영향을 줄 수 있는 정보를 수집하여 데이터로 제공한다. 관리자에게 업데이트 된 정보는 오피스 공간의 구역별로 현재 상황을 보여주고 문제점의 해결 방안을 조언한다.
업무 공간의 사용자의 능률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직원의 복지와 업무 효율 향상을 통해 궁극적으로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사람도 똑똑해지는 사무실
스마트 오피스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고려해야 할 것이 상당히 많다. 하지만 자칫하면 정말 사무실만 점점 똑똑해지고 사람은 불편해질 수가 있다. 말 그대로 똑똑한 사무실인 것이다.

사람도 같이 똑똑해지기 위해서는 스마트 오피스 도입을 고려하는 시점부터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고 도입 후에도 변화 과정을 공유하여 공정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조직 문화로의 변화가 필요하다.
기업이 변화를 통해 추구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자연스럽게 유도하기 위해서 무엇이 중요한 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하는 디자인
가구의 디자인 요소에서 중요한 하나는 별다른 사용 설명서 없이도 직관적으로 사용을 유도하는 방식의 디자인일 것이다. 어떠한 환경에 있느냐에 따라서 사용자의 행동과 사고방식은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액티유의 TWIST 시리즈는 워크스테이션의 기능을 뛰어넘어 일종의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된다. 스크린 높이는 낮추어 자리에서 고개만 돌리면 대화가 가능하고, 모서리와 워크스테이션 사이에 위치한 테이블에서는 퀵 미팅이 가능하다.

120도 데스크에서는 보기 힘든 벤치 타입의 구조로 간소한 형태의 디자인뿐만 아니라, 미팅을 위해 리턴 테이블로 의자에 앉은 채 이동할 때 다리가 걸리지 않도록 설계되었다.

액티유 POWER 시리즈의 비디오컨퍼런스는 미팅 테이블의 모양이 조금은 특이하다. 보통의 가구는 상판의 크기를 최대화하여 면적을 넓히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POWER 시리즈를 디자인한 ITEMdesignworks는 발표자가 디스플레이에 조금 더 가까이 접근할 수 있고 듣는 사람들을 바라보며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또한 설치 가능한 디스플레이의 크기를 최대 50인치로 제한하였는데, 이는 구조적인 문제가 아닌 테이블의 크기를 감안하여 사용자가 디스플레이를 보는 최적의 거리와 크기를 고려한 결과이다.
공유 좌석제에서 보는 의자의 기능

스마트 오피스의 공유 좌석제와 코워킹 스페이스의 공통점은 업무 책상 뿐만아니라 의자도 공유하여 사용한다는 것이다. 사용자의 키, 체중, 체형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의자가 필요하다.

등받이가 신장에 따라 높이조절되는 TRIM CHAIR
TNK FLEX와 TRIM 체어는 등받이의 높이가 조절되기 때문에 자신의 키에 맞춰 사용이 가능하다. 뿐만아니라 체중 감응형 틸팅 기능으로 체중에 따라서 등받이 기울기의 세기가 사용자에 최적화된다.
특히 TNK FLEX는 등받이 높이 조절뿐만 아니라 등받이가 좌우로 기울어지기 때문에 사용자의 움직임에 맞춰 몸을 지지한다.
서서 일할 수 있는 공간

의자를 사용자의 신체에 맞춰 사용하는 것처럼 책상 또한 사용자에게 알맞는 높이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한시간마다 한번씩 일어서서 업무를 하는 것은 허리 건강과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서서 일하는 것은 오랜 시간 서있는 것보다는 자주 일어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된다.

하나의 다리(기둥)으로 높이조절이 가능한 POWER시리즈는 심플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일반적인 120도 데스크와 다른 구성으로 세개의 높이조절데스크의 조합이 가능하다.
창의적인 소통과 밀레니얼

교육장 등의 트레이닝 공간은 원활하고 창의적인 소통이 중심이되어야 한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는 수평적이고 자유로운 소통을 중요 시 하기 때문에 이러한 요구를 뒷받침할 수 있는 기능의 가구가 필요하다.
TALENT 500 시리즈는 별도의 전원 없이 높이조절이 가능하다. 폴딩 및 수평 적층을 통해 적은 공간에도 보관이 용이하다.

상판을 Writable HPL로 마감할 경우 화이트보드로 사용이 가능하여 즉흥적인 아이디어 회의가 가능하도록 유도한다.

1인 구성의 TALENT 500은 테이블은 강연대로 사용이 가능하다. 물론 높이를 낮춰 앉아서도 사용 가능하다.


높이조절 미팅 테이블은 캐주얼 미팅 공간에서 사용하기 좋다.
집중업무 공간의 필요
스마트 오피스는 대게 파티션과 스크린의 높이가 낮은 오픈 스페이스 형식의 구성이 많다.
하지만 이는 각 업무의 특성에 따라 소음 차단과 집중이 필요한 경우를 위해 대안이 필요하다.

소음을 줄여주는 패브릭 파티션과 육각 모듈 구성으로 기존의 각지고 딱딱한 분위기의 파티션 시스템을 벗어나 창의적인 레이아웃 구성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미팅과 휴게 공간을 조합하여 업무 공간이 더이상 일만 하는 곳이 아닌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시너지를 만들어내는 곳으로 자연스럽게 인지할 수 있게 된다.
작성_오름앤컴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