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자의 진화, 허머밀러 에어론체어에서, 오카무라 콘테사, 액티유 티앤케이 플렉스까지
앞으로 의자는 어떻게 진화하고 발전 할 것인가?
의자에 대해 지대한 관심이 있거나 의자를 개발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아니라면 그렇게 깊게 생각을 해본 사람들은 많지 않을 것이다.
의자도 시대적인 흐름에 따라 변화하고 나름 트랜드에 민감한 제품이다.
국내에서도 수 년전부터 메쉬의자가 인기를 끌고 있다.
빌 스텀프와 돈 체드윅에 의해 디자인된 허먼밀러 에어론 체어는 메쉬의자라는 새로운 의자 역사를 쓰는 시작이 되었고 오카무라 콘테사 등 해외유명 브랜드들도 앞다투어 메쉬의자를 개발하였다.
에어론이 1994년에 처음 선보였고 올해 리마스터 제품으로 다시 재탄생 되었고 오카무라 콘테사도 콘테사 세콘다(콘테사2)로 곧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허먼밀러 에어론 리마스터티드

오카무라 콘테사 세콘다
하지만, 리마스트터의 제품들은 기능적인 업그레이드라고 해야할 것이고 새로운 트랜드나 변화에는 그다지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언제부터인가 의자들이 사람의 움직임에 따라 함께 움직이는 의자들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마리오 벨리니의 입실론 체어의 실험적인 의자에서 시작되어 빌칸의 온체어를 거쳐 본 글에서 소개 할 액티유 티앤케이 플렉스까지 고정된 의자에서 탈피한 움직임이 있는 의자가 앞으로 우리가 만나 될 새로운 의자의 트랜드라고 본인은 주장하고 싶다.

마리오 벨리니와 아들 클라이오 벨리니가 디자인한 입실론 체어
Vitra International AG (2011)

빌칸 온 체어
현재의 의자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다양한 스마트기기를 사용하게 되면서 의자에서의 움직임이 많아졌고 자세도 다양해지게 되었다.
그러한 사용자의 자세나 패턴의 변화에 의자도 함께 발전하고 진화하게 되면서 스틸케이스의 제스쳐, 오카무라 사브리나, 나이팅게일 IC2 7300D등 많은 의자브랜드들도 새롭게 선보이고 있다.
움직임이 있는 의자, 즉 플렉시블한 의자와 고정된 의자의 차이는 앞서 설명하였듯이 사용자의 다양한 자세에 따라 움직이느냐 움직이지 않느냐는 것이다.
그것은 사용자의 피로도와 큰 관계가 있다.
고정된 의자에 대한 문제점에 대해서는 이미 본인이 작성한 여러 포스팅을 통해 알려드렸기에 간단히 다시 알려드리자면 고정된 의자를 장시간 사용 할 경우 여러가지 부정적인 문제점을 불러 일으킨다. 물론, 플렉시블한 의자들도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 의자를 사용하지 않는 것 보다 몸에 부담을 주지만 그래도 고정된 의자보다는 유리함이 있다.
그래서, 건강을 위해서는 의자를 사용하는 시간을 줄이거나 그것도 힘들다면 움직이는 의자를 사용하시라고 권하는 것이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고정된 의자가 집중력에 도움이 된다고 광고하는 의자회사들은 해당 광고를 뒷받침을 할 수 있는 근거 또는 이론이나 논문, 임상학적 데이터을 제시하여 주기를 바란다.
각설하고 본격적으로 액티유사의 티앤케이 플렉스에 대해 소개를 드려 보려한다.
얼마전, 액티유의 공식딜러사인 오름앤컴퍼니로부터 신제품 국내런칭과 관련하여 초대를 받게 되었다.
액티유는 스페인 국적의 회사이고 이미 본인이 5년전에 접촉을 시도하려한 회사이기 때문에 브랜드에 대해 익히 알고 있었다.
그저 단순한 런칭행사이려니 생각하고 부담이 방문했다가 오름의 과장님이 액티유 아시아 담당자(마이클 블랑코)에게 본인을 국내 의자전문가로 소개를 해놓은 상태라 무지하게 부담을 갖게 되었다.
마이클의 상세한 설명으로 액티유의 여러제품에 대해 알게 되었고 의자와 관련한 여러 이야기와 생각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자리가 되었다.
하지만, 본인은 하이엔드 체어에 대해 좀 더 관심이 많은 편이라 티앤케이 플렉스(TNK FLEX)를 집중적으로 앉아 여러기능을 체크하고 경험해 보게 되었다.
디자인 / Design
체험한 제품은 화이트 프레임&쉘에 등,좌판 블루톤의 패브릭 텍스타일이 적용 된 모델로 심플하면서 세련된 느낌을 받았다.
개인적으로 남성적인 느낌의 의자라는 생각이 들었고 그동안 보아왔던 타 브랜드의 의자들과 차별된 디자인이라는 생각을 하였다.

기능 / Function
등판확장 기능 / Backrest and Tilt(Side/ Up&Down)
국내 브랜드 의자중에서는 등판이 상하로 조절되는 의자는 많지 않다. 등판이 확장되면 사용자가 자신의 체형에 맞게 조절할 수 있는 폭도 커지게 된다. 이점은 헤드레스트의 위치와도 큰 관련이 있다.
등판의 위치나 헤드레스트 위치에 불만족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등판도 상하로 조절이 가능한 기능이 있는 의자가 도움이 도힐 수 있다.

오토포워드 틸팅 / Auto Forward
여러해외 의자를 체험하신 분들에 립체어를 선호하시는 분들이 있다.
그분들이 가장 마음에 들어하는 기능이 바로 오토포워드 기능이다.
액티유 티앤케이 플렉스도 스틸케이스사의 립체어와 동일한 오포포워드 틸팅이 적용되었다.

플렉시블한 등판과 좌판 / Flexible Sheets / 360°Swing Seat
티앤케이 플렉스는 사용자의 움직임에 따라 등판뿐만 아니라 좌판도 함께 움직여 다양한 자세를 서포트 해주기때문에 스마트 환경에서 유리하다.
착석시에도 조절 가능한 등좌판 깊이 조절 기능 / Sliding Seat(5pos / 50mm)
국내 또는 해외의자중에서 대부분의 많은 의자들이 엉덩이를 살짝 들어야만 좌판을 슬라이딩 기능을 사용 할 수 있다.
티앤케이 플렉스는 오카무라 사브리나와 같이 앉은채로 조절이 가능하다.

틸팅강도 조절
조금의 힘으로 약간만 레버를 돌려도 쉽게 강약을 조절 할 수 있고 부드럽다.

틸팅 / Synchro Mechanism
싱크로나이즈 틸팅, 10도/20/도/30도 단계별 틸팅(30도 각도는 보통 의자보다 틸팅각이 큰편이라고 할 수 있다.)

헤드레스트 / Adjustable Headrest
큼지막하고 상하조절 기능은 되지만 각도 조절은 되지 않는다.

암레스트 / Adjustable Armt
상하높이 조절, 4Way 슬라이딩 암레스트(트위스트 기능은 없다.)

베이스 / Aluminium Base
알루미늄(화이트 또는 블랙 컬러 도장, 폴리쉬드 알루미늄 선택 가능)

텍스타일 적용 구분 / Textile
등판 메쉬 + 좌판패브릭 / 등좌판 패브릭 / 등좌판 천연가죽
공기순환 (Air Comfort System 적용)



럼버서포트 / Adjustable Lumbar support
상하조절 요추받침

캐스터 / Auto-Bracking hole castors
시디즈의 싯브레이크와 반대되는 기능으로 사용자가 의자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의자바퀴가 잠겨 움직이지 않는다.
의자 사용자의 부상을 방지하기 위한 캐스터 이다.

평점
디자인 ★★★★☆
기능 ★★★★☆
트렌드 ★★★★☆
착좌감 ★★★★☆
총평
액티유의 티앤케이 플렉스는 현재 스마트 환경에따른 의자시장의 변화를 주도 할 새로운 의자임은 분명하다.
그동안 여러 국내외 의자들을 접하면서 본인이 생각하는 인체공학적인 의자에도 적합한 의자라는 생각이 들었다.
제품의 이름처럼 티앤케이 플렉스는 유연한 등좌판으로 사용자와의 일체감을 주는 의자이다.
그래서인지 액티유에서도 "Your Second Skin"이라는 카피를 사용하였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다.
과하지도 너무 밋밋하지도 않은 디자인으로 마치 잘빠진 스포츠카를 보는 듯한 디자인도 마음에 들었다.
착좌감 또한 하드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을 받았으며 하이엔드 의자가 갖춰야 할 기능 이상으로 모두 갖추고 있는 의자이다.
새로운 시대와 환경의 변화에 맞게 사용자들의 움직임과 자세를 고려하여 개발된 의자이기에 이전의 하이엔드 의자들과의 차이가 있으나 앞으로
더 많은 유명 브랜드 의자회사들이 사용자와 함꼐 움직이는 의자들을 선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앞으로 Active Sitting, Dynamic Seating, Flexible Seating 등의 키워드로 쏟아져 나올 의자들이 기대된다.
좋은의자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오름앤컴퍼니의 문과장님과 본인을 위해 설명에 힘써주신 액티유 아시아 담당 마이클에게도 감사를 드립니다.
작성_의자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모임, 의사모